eclipse 에 java web project 개발환경 구축하기

프로그래밍/eclipse 2009. 12. 10. 22:33

eclise
tomcat 5.5,
java jdk 1.5 이상이 설치되어 있어야 한다.

1. eclipse 에 tomcat 설정하기

처음 이클립스를 설치하게 되면 이클립스내에는 톰캣에 대한 설정이 되어 있지 않다.
따라서 톰캣을 수동으로 적용시켜 주어야 한다.
톰캣은 http://tomcat.apache.org/download-55.cgi 사이트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 zip 파일로 되어 있는 톱캣을 다운로드 한후 적당한 폴더에 압축을 풀어준다.

window - preferences 를 들어가면 좌측 메뉴에 Server 라는 메뉴가 있다.
Runtime Environments 를 클릭한 뒤 우측의 Add 버튼을 클릭한다.



Apache Tomcat v5.5 를 선택한뒤 Next 를 클릭한다.


Browse... 버튼을 클릭하여 좀 전에 압축을 푼 톰캣의 폴더를 선택한다.


이것으로 eclipse 에 tomcat 에 대한 설정을 끝냈다... 어이 없이 쉽게 끝났다.



2. eclipse 에 Server 추가하기

Server 작동을 쉽게 하기 위해 Server view 를 띄우도록 하자
window - Show View - Serves 를 선택한다. Servers 가 보이지 않을 경우 Others 를 선택한후 Server 를 선택해 준다.


eclipse 하단에 Server 뷰가 표시되면 마우스 오른쪽을 클릭한뒤 Server 를 추가해 주자.



Tomcat 5.5 버젼을 사용할 것이므로 Tomcat v5.5 Server 을 선택한뒤 Finish를 클릭한다.


이제 웹 프로젝트를 추가해보자 File - New - Dynamic Web Project 를 선택한다.




3. 웹 프로젝트를 Server 와 연결하기

Project Name 을 입력한다. 설정화면에서 Dynamic web module version 은 2.4 이어야 한다.
(왜냐하면 Tomcat 5 버젼에서는 2.4 까지만 지원한다. 2.4는 Servlet 의 버젼이다.)
Finish 를 추가하게 되면 웹 프로젝트가 eclipse 에 추가된다.


이제 Server(Tomcat v5.5) 와 웹 프로젝트가 준비되었으니 둘을 연결해 주는 작업을 해보자
Server 뷰에서 추가된 서버를 더블클릭하게 되면 상단에 설정화면이 표시된다.
설정화면에서 Module 탭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표시된다.




Add Web Module 버튼을 선택한면 좀전에 eclipse 에 추가한 웹 프로젝트가 표시된다.
해당 웹 프로젝트를 선택한뒤 path를 설정한뒤 OK 버튼을 클릭한다. path 는 / 부터 시작되어야 한다.



 
Server에 추가된 웹 프로젝트는 아래와 같이 표시된다.
ctrl-s 를 눌러 설정을 저장한다.



4. 테스트

웹 프로젝트를 테스트하기 위해 jsp 파일을 하나 생성하자
웹 프로젝트내에 위치한 WebContent 폴더에 date.jsp 파일을 생성한다.



date.jsp 파일내에 아래와 같이 코딩한다. 코드는 간단히 현재의 날짜를 표시해주는 코드이다.


Server 뷰에서 Tomcat v5.5 를 선택한뒤 스타트 버튼을 클릭한다.
가끔 8080 포트가 사용중이면 서버가 제대로 스타트 되지 않을 수 있다.


Server 가 다 뜨면 웹페이지에서 http://localhost:8080/test/date.jsp 를 입력한후 결과를 확인해 보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