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 에서 FileZilla server 구축하기 (공유기 사용시)

기타 2009. 12. 2. 06:33


FileZilla 설치후...


우선 공유기를 사용할 경우 FileZilla 서버에 별도의 설정이 필요하다.
일부 인터넷망에서는 개인 FTP 서버의 운영을 막기위해 FTP 포트인 21 번 포트를 막아놓는 경우도 있다.
왜냐하면 개인들이 FTP 서버를 운영할 경우 FTP 서버로 인해 엄청난 인터넷 트래픽이 야기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FTP 서비스를 하기 위해 8820~8830 번의 포트를 사용하기 위해 Port Forwading 을 설정한다.
포트 번호는 개인적인 설정이므로 꼭 위와 같이 8820~8830을 설정할 필요는 없다.

[그림 본인이 사용하는 LInksys 공유기의 Port Forwading 설정화면]


FileZilla Server Interface 를 실행시킨후 약간의 설정을 해주어야 한다. FileZilla 서버를 제대로 설치했으면 아마 바탕화면에 FileZilla Server Interface 아이콘이 보일 것이다.
실행후 Edit-Setting 메뉴를 선택하면 아래 화면을 볼 수 있다.
참고로 FileZilla Server Interface 는 FileZilla Server 에 접속하기 위한 프로그램이고
실제 FTP 서버는 아니다. FTP 서버는 윈도우 서비스로 실행중이다.

General Settings 에서 Listen on these ports 에 위에 공유기에서 설정한 Port Forwading 된 8820 포트가 설정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따라서 FTP 서버의 port 를 공유기에서 Port Forwading 하는 포트로 설정한다.

공유기를 사용할 경우 서버를 passive mode 에서 작동시켜야 한다.
왜냐하면 FTP 서버는 FTP 클라이언트와 통신시 서버의 IP 를 사용해야 하는데 이때 192.168 로 시작하는 IP 를 FTP 클라이언트에게 전달하게 되면 FTP 클라이언트는 FTP 서버의 위치를 찾을 수 없기 때문이다. passive mode 에서는 FTP 서버를 다른 IP 로 통신하도록 설정할 수 있다.

FTP Server ------------------------( 192.168.1.1 ) --------------------------> FTP Client
FTP Server <------------------------------X---------------------------------  FTP Client

FTP Server(passive mode) ------------------------( 공유기의 대외 IP ) --------------------------> FTP Client
FTP Server <------------------------------공유기(Port Forwading)<---------------------------------  FTP Client



Passive mode settings 를 선택한후 아래 설정중 하나를 선택한다.

1. default : 현재 컴퓨터의 ip 를 사용한다.
2. Use the following IP : passive mode 에 공유기 IP 를 사용한다.
3. Retrieve external IP address form  : passive mode 에 적혀있는 url 에서 반환된 ip 를 사용한다. 도메인을 사용할 경우에 설정한다. ( 적혀있는 URL 을 통해서 도메인을 IP 로 변환해준 값을 설정하게 된다.)

- use cutom port range 에 체크한 뒤 공유기에서 포트 포워딩되는 port range 를 설정한다.



Windows 방화벽 설정

FileZilla FTP 서버는 Windows7 에 설치시 자동으로 방화벽에 추가되지 않는다. 따라서 추가하는 작업을 해주어야 한다.
해주지 않을 경우 방화벽에 막혀 FTP 서버의 정상적인 서비스를 할 수 없다. 흔히 방화벽 설정은 제어판에서 할 수 있다.
아래는 Windows7 에서의 참고 화면이다. 각각의 운영체제에 따라 다를 수 있다.




다른 프로그램 허용
을 선택 한뒤 FileZilla Server 를 추가해 준다. FileZilla Server를 기본디렉토리에 설치했다면 아마 C:\program files\FileZilla Server 디렉토리에 있을것이다. 이 때 FileZilla Server Interface 가 아닌 FileZilla Server 를 추가해준다.



네이트온의 파일보내기와 비교시 상상도 할 수 없는 전송 속도를 보여준다.
본인이 FTP 서버를 통해 파일 전송을 했을 경우 6M 정도의 파일전송 속도를 보여줬다.(설치된 인터넷 상품의 최고 속도)
네이트온의 파일보내기시 1G 파일 전송시에 한시간 정도의 시간이 걸렸다면 FTP 서버를 통해 파일 전송시에는 5분 내외의 속도가 걸린다.
참으로 경의롭지 않을 수가 없다...

참고
http://wiki.filezilla-project.org/FAQ#FileZilla_Server_FAQ

'기타' 카테고리의 다른 글

winamp 스킨  (0) 2010.04.20
tomcat 에서 get parameter 인코딩  (0) 2010.01.07
winamp alternative 방송국  (0) 2009.12.24
Winamp 를 사용해서 음악 같이 듣기  (9) 2009.11.26
티스토리에 syntaxhighlighter 적용하기  (0) 2009.11.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