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amp 를 사용해서 음악 같이 듣기

기타 2009. 11. 26. 10:39


전문적인 방송이 아닌 간단하게 좋아하는 사람들과 내가 현재 듣고 있는 음악을 같이 듣기 위한 방법.

준비물 :
winamp
SHOUTcast Radio DSP plug-in
SHOUTcast DNAS application

SHOUTcast DNAS application 는 방송 중계기로 생각하면 될것 같다. 일종의 스트리밍 서버이다.
SHOUTcast DNAS application 는 소스라는 것을 필요로 하는데 소스는 방송을 하기 위한 음원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그럼 이 소스는 누가 제공해 주는 것일까? SHOUTcast DNAS application 는 소스를 제공해 주지 않는다 단지 소스를 받아서
현재 SHOUTcast DNAS application 에 접속해 있는 청취자에게 전송할 뿐이다.

소스는 winamp 가 제공하게 된다. winamp 에서 현재 듣고 있는 음악을 소스로 제공하기 위해서는 SHOUTcast Radio DSP plug-in 이 필요하다.
winamp 에서 SHOUTcast Radio DSP plug-in 을 사용해서 SHOUTcast DNAS application에 접속하여 현재 듣고 있는 음악을 소스로 제공하게 된다.

SHOUTcast DNAS application 는 현재 전달되고 있는 소스를 접속해 있는 청취자에게 전송할 뿐이다.



1. 우선 필요한 준비물을 얻기 위해 아래 사이트에 접속해서 필요한 파일을 다운로드 받는다.

SHOUTcast Radio DSP plug-in
SHOUTcast DNAS application

위 두개의 파일은 아래 URL 을 통해서 받을 수 있다.
http://www.shoutcast.com/download


SHOUTcast Radio DSP plug-in for Windows 링크를 클릭해서 SHOUTcast Radio DSP plug-in 을 다운 받는다.
SHOUTcast DNAS application 링크를 클릭해서
SHOUTcast DNAS application 을 다운 받는다.

winamp 는 아래의 URL 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http://www.winamp.com


FREE DOWNLOAD 를 클릭해서 winamp 를 다운로드 받는다.



2. SHOUTcast DNAS application 을 설치한다.

설치가 정상적으로 이뤄진후 실행하게 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다.


이로서 음악을 중계할 수 있는 중계기? Audio Server 가 설치되었다.
우선 Audio Server 에 대한 설정을 하기 위해 kill server 버튼을 클릭하여 Audio Server 를 종료시킨다.
(주의, Audio Server 를 종료하기 위해 X 버튼을 클릭하면 Audio Server 는 종료되지 않고 system tray 아이콘으로 숨게 된다. 그러므로 종료하기 위해서는 Kill Server 버튼을 클릭해 주어야 한다.)



3. SHOUTcast DNAS application 을 설정한다.

SHOUTcast DNAS application 이 설치되어 있는 디렉토리로 이동하여 sc_serv.ini 파일을 파일 편집기를 사용해서 연다.
일반적으로 c:\program files\SHOUTcast 폴더에 설치된다.



많은 부분을 수정할 필요는없으며 위 세 항목을 수정하여 준다.
MaxUser 는 현재 Audio Server 에 접속해서 음악을 같이 들을 수 있는 최대 청취자 수이다.
Password 는 Audio Server 에 대한 관리자 패스워드 임과 동시에 소스를 제공하기 위해 Audio Server 에 접속해야 할 경우에도 사용된다.
PortBase 는 청취자들이 Audio Server 에 접속하여 음악을 듣기 위한 port 번호이다.

 
SHOUTcast DNAS application 를 실행하면 위에서 설정한 정보대로 실행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4. winamp 를 설치한다.

5. SHOUTcast Radio DSP plug-in 을 설치한다.

6. SHOUTcast Radio DSP plug-in 을 설정한다.

winamp 를 실행후 ctrl+p 단축키를 실행하거나 Options -> preferences 를 클릭하여 winamp 설정화면으로 들어간다.


좌측 트리메뉴에서 DSP/Effect 를 클릭한후 우측창에서 Nullsoft SHOUTcast Source DSP v1.9.1 [dsp_sc.dll] 을 선택한후 아래쪽의
Configure active plug-in 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뜬다.


Output 탭으로 이동하여 winamp 에서 SHOUTcast DNAS application Audio Server 로 음원을 보내기 위한 설정을 해준다.
Port 와 Password 를 Audio Server 설정애서 설정한 값으로 설정한다.
설정후 Connect 버튼을 클릭한다.


winamp 에서 SHOUTcast DNAS application Audio Server 로 정상적으로 접속이 완료되면 위와 같은 정보가 출력된다.
이제 winamp 에서 좋아하는 노래를 클릭해서 틀기만 하면 방송이 시작된다.

좀 더 좋은 음질로 음원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이 설정해 주면 된다.
참고로 기본 설정으로 방송을 해도 좋은 음질로 방송을 할 수 있어 따로 변경해 주지 않아도 된다.


Encoder 탭에서 Encoder Type 과 Encoder Settings 을 설정하게 되면 자신이 원하는 음질로 소스를 SHOUTcast DNAS application Audio Server 로
전송할 수 있다.



7. 공유기 포트, IP 확인

인터넷선이 컴퓨터에 직접 물려있으면 상관없겠지만. 만약에 공유기를 사용한다면 해당 공유기에서 SHOUTcast DNAS application  에서 사용하는 포트를 자신의 컴퓨터로 연결하는 추가 작업을 해주어야 한다. 한마디로 Port Forwarding 설정을 해주어야 한다. 왜냐하면 공유기를 사용하면 자신의 컴퓨터는 공유기내부에 가려져 있기 때문에 청취자들이 음악을 듣기 위한 주소를 알 수 없기 때문이다.

청취자 ----> 공유기 ----> 내 컴퓨터
이런 식으로 연결이 되기 때문이다.

청취자 --------x-------> 내 컴퓨터
공유기를 사용할 경우 청취자가 직접 내 컴퓨터로의 연결은 불가능하다.

따라서 청취자들이 방송을 듣기 위해 접속할 공유기의 IP 를 확인하고 Port 설정을 해주어야 한다.

내컴퓨터에서 공유기로 접속하기 위한 IP 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시작-실행-cmd 실행후 ipconfig 를 입력한다.
나온 결과 화면에서 기본 게이트웨이(Default Gateway) IP 를 확인한다. 위 IP 는 공유기의 내부 IP 이며 대부분 192.168 로 시작한다.
확인한 IP 를 웹브라우저에 입력하면 공유기의 설정화면으로 들어갈 수 있다.


7.1 공유기의 Port Forward 설정

포트포워딩을 하기 위해서는 공유기의 많은 설정 메뉴중에서 Port Forwading 또는 Port Range Forwading 메뉴를 찾아야 한다.
아래 공유기 설정을 보면 공유지의 8800~8900 포트를 192.168.1.100 번 IP 로 설정한 것을 볼 수 있다.
이렇게 설정해 놓게 되면 공유기로 들어오는 8800~8900 포트의 요청을 192.168.1.100 번 컴퓨터에서 처리하게 된다.

                                                             [ 본인이 사용하는 Linksys 공유기의 Port Forwarding 설정 ]


7.2 공유기의 IP 확인

청취자들은 실제로는 공유기에 접속하므로 공유기의 IP 를 알아야 한다. 공유기의 IP 는 공유기 설정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때 IP 는 공유기의 대외 IP 이다. 아래 화면에서 IP Address 에 적혀져 있는 IP 주소가 공유기의 대외 IP 주소이다.


                                                              [ 본인이 사용하는 Linksys 공유기의 IP 확인 ]




8. 같이 듣고 싶은 사람에게 아래 URL 전달.

http://[자신의 ip]:[port]/listen.pls
만약에 자신의 ip 가 111.111.111.111 이라면 port는 SHOUTcast DNAS application Audio Server 에서 설정한 port 값이므로
http://111.111.111.111:8810/listen.pls 가 된다.
※ 주의. 자신의 컴퓨터가 공유기를 사용한다면 공유기의 IP 가 된다.

그리고 http://111.111.111.111:8810 으로 접속하게 되면 현재 방송되고 있는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전문적인 방송이 아닌 단순히 좋아하는 사람들과 음악을 같이 듣고 싶은 분들을 위해...

참고 URL
configuration
http://www.gentoo.org/doc/en/shoutcast-config.xml

 

: